개념정리/객체지향언어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원칙

슈코 2023. 1. 8. 10:25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클린코드의 저자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5가지 객체지향설계의 원칙

SRP, OCP, LSP, ISP, DIP의 첫글자를 따서 SOLID라고 표현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하나의 클래스에 너무 많은 역할을 넣어놓으면 안된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이 있을때 그 파급효과가 적다면 SRP를 잘 따른것이라 볼 수 있다.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확장)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기존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서 구현객체로 사용한다.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객체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지켜야 한다는것.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에서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이다.

새로운 차가 구현됬을때, 엑셀이 갑자기 뒤로 가는 기능으로 나온다면, LSP 원칙을 위반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I/F --> 운전 I/F , 정비 I/F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변경이 용이)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스프링의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의미